티스토리 뷰
목차
자동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자동차 리스와 렌트 중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초기 비용이 절감되다 보니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경제적인 비용 절감을 위해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리스와 렌트의 차이점을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
■ 자동차 리스와 렌트의 차이점 ■ 상황에 따른 추천 방법 |
자동차 리스와 렌트 차이점
1. 차량명의
리스의 경우에는 회사나 운전자로 정할 수 있지만, 렌트는 회사명의로 되어있습니다.
2. 비용
리스의 경우 월납입금 안에 각종 부대비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부담이 적지만, 렌트의 경우 초기비용이 0원인 상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리스는 금융상품이기에 납입금 미납 시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렌트는 공유되지 않아 신용도와 무관합니다.
3. 재산 인정
리스의 경우 금융이나 운용 같은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렌트의 경우는 아예 재산으로 인정이 불가하여 건강보험료나 세금의 상승이 없습니다.
* 금융리스는 계약 종료 시 반납은 불가하고, 인수나 재리스만 가능합니다. 운용리스는 계약만기 시 반납도 가능합니다.
4. 주행거리
리스의 경우에는 연간 주행거리가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2만에서 3만으로 설정이 가능하여 장거리 운전자는 손해인 반면, 렌트의 경우 주행거리를 무제한으로 설정할 수 있는 특약이 있기 때문에 운전시간이 많은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리스에서 주행거리 설정을 초과 시 km당 초과비용이 발생합니다.
5. 운전경력 인정여부
리스의 경우에는 운전자 명의로 보험에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렌트의 경우에는 렌트 회사의 명의로 자량보험이 가입되기 때문에 운전경력 인정이 불가합니다.
6. 사고 발생 시
리스의 경우에는 자차와 마찬가지로 운전자가 직접 사고 접수와 처리등 모든 것을 진행하여 사고 크기에 따라 보험료가 오를 수도 있습니다. 렌트의 경우는 회사 명의로 되어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사고 처리를 진행하며 정해져 있는 개인 면책금 외에 지출해야 되는 금액은 없으며, 할증요금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7. 가능 차량
리스는 모든 종류의 차량을 구매하여 리스할 수 있지만, 렌트의 경우 수억 원에 달하는 슈퍼카나 화물차량, 15인승 이상의 승합차는 불가합니다.
상황에 따른 추천 방법
만약 본인이 운전경력이 얼마 되지 않아서 실력이 서툴고 사고가 자주 날까 봐 걱정되시는 분들이나 이미 차량 사고를 꽤 많이 겪어서 자동차 보험료가 높으신 분들은 장기렌트를 선택하시는 편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허, 하, 호 같은 번호판이 지정되지만 회사 차량으로 이용한다는 생각이 많아졌으며, 신용에 변동이 없어야 한다거나, 출장이 많거나 장거리 운전자들이라면 추천함.
반대로 안전 운전을 지향하여 사고가 잘 나지 않거나 무사고 운전 경력이 길거나, 고급 자동차를 좀 더 저렴하게 경험해보고 싶다면 리스를 선택하시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동차 리스와 렌트의 차이점을 총정리해 봤는데요. 서로 다른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신다면 경제적인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셔서 차량 구매 시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